과기정통부, 2022 엑스코어플러스 페스티벌 성황리 개최

X-CORPS+ 실전문제연구팀 연구성과 전시 및 우수 연구성과팀 시상
경진대회를 통한 연구성과 공유 및 교류 확산의 장 마련

2022 X- corps Plus Festival 참가자들이 발표를 진행하고 심사위원들의 평가를 받고 있다

서울--(뉴스와이어)--현장연계미래선도인재양성지원사업단협의회(회장 황철호)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과 사업단협의회가 공동 주관한 ‘2022 엑스코어플러스 페스티벌(대한민국 미래인재 페스티벌)’을 11월 25일 부산 BEXCO 제2전시장 4D홀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현장연계미래선도인재양성지원사업은 전국 4개 연구단, 14개 참여대학이 참여해 산업체 수요 기반의 현장문제 해결과 실전문제 연구역량을 갖춘 이공계 인재 양성을 목표로 석·박사과정의 팀장과 학부생 팀원, 산업체 멘토와 지도교수로 구성된 실전문제연구팀을 지원하며 연구과제 수행에 특화된 교육과정 지원을 통해 산학협력 성과 창출과 미래선도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여러 대학으로 구성된 컨소시엄 형태의 연구단 구성으로 개별 대학과 거점 지역 산업체가 갖는 한정된 자원의 한계에서 벗어나 산학협력과 인재양성에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성공적인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 X-CORPS+페스티벌은 ‘창의·혁신·융합 인재들의 비상’을 비전으로 여러 대학의 이공계 대학생으로 구성된 연합팀,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로 구성된 다학제팀, 개별 전공분야의 학생들로 구성된 단독팀 등 다양한 구성의 연구팀들이 연구기간동안 수행한 연구성과들을 전시하고 다른 연구팀과 우수성과를 교류하며 경쟁을 통해 더 나은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전국 14개 참여대학 사업단의 491개 실전문제연구팀에서 1차 선정된 75개 연구팀의 연구성과를 기계·항공·조선·산업, 전기·전자·컴퓨터·정보통신, 화공·신소재·생명·바이오·재료, 에너지·환경·건축·토목·자원 등의 4개 특화연구 분야로 나눠 포스터와 연구 결과·기술 및 시제품 등을 전시하고 현장에서의 부스 발표와 심사위원 질의응답을 통해 우수 연구팀을 선발했다.

이후 진행된 메인 행사에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강호원 미래인재양성과장의 축사, 한국연구재단 백민정 인재양성실장의 격려사, 14개 참여대학 총장의 축하 메시지와 X-CORPS+ 실전문제연구단의 황철호 협의회장의 환영사가 차례로 이어졌으며, 대한민국 인재들의 밝은 미래를 위한 다짐과 약속으로 미래인재 학생들의 3D 캐릭터와 현장의 VIP가 함께 진행하는 터치퍼포먼스가 진행됐다. 이어 한남대학교 황철호 협의회장이 미래선도인재양성지원사업의 개요와 주요 사업분야에 대해 설명했으며, UNIST 김성엽 단장은 UNIST연구단의 지난 사업성과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진 시상식에서 대상(과기정통부장관상)은 한남대학교 MLC팀, 울산대학교 COTN팀, 인하대학교 I-PPD팀, 군산대학교 수산과학팀, 서울대학교 FPM 2.0팀, 부경대학교 엘리트그라파이트팀 등 총 6개 팀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으며, 금상(한국연구재단이사장상) 8팀, 은상(한국연구재단이사장상) 10팀, 동상(협의회장상) 15팀, 모의투자 최우수상(협의회장특별상) 4팀, 그 외 장려상 등 연구성과를 위해 도전과 열정의 땀방울을 흘린 많은 연구팀들이 수상했다.

한남대학교 황철호 협의회장은 급변하는 기술환경과 날로 치열해지는 국제 경쟁 환경 속에서 대학과 산업계의 인력 미스매치 해소와 교육 대전환에 대한 시대적 요구를 미래선도 인재양성지원사업의 탄생배경으로 꼽았다.

황철호 협의회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학부생 중심 실전문제연구팀의 괄목할 만한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학부생 중심 실전문제연구팀(X-CORPS)의 산업계 문제해결 연구 수행을 통해 대학 교육 및 연구의 현장 지향성을 제고하고, 대학 간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실전문제연구팀 우수성과 창출 및 산학협력 활성화, 미래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융합 실전 이공계인재 양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2 대한민국 미래인재 페스티벌 사무국 개요

2022 대한민국 미래인재 페스티벌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한국연구재단, 엑스코어플러스 실전문제연구단 협의회 주관하에 2022년 11월 25일(금) 부산 BEXCO 제2전시장 4D홀에서 열렸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